[B다운 생각]패션진로 series : 패션 영역의 지속가능성

조회수 765

안녕하세요. B-LOG를 책임지는 에디터B 입니다. 패션진로에 도움이 되고, 유익한 정보만 드립니다!

오늘 준비한 패션진로 series는 <패션 영역의 지속가능성>입니다.


환경 문제와 윤리적인 고려사항이 전 세계적으로 중요시되는 시대입니다. 패션 산업도 지속 가능성을 고려한 변화의 길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패션은 환경 보호와 사회적 책임을 고려하여 제품의 생산과 소비를 조율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번 B-log에서는 지속 가능한 패션의 개념과 그 중요성, 그리고 패션 산업이 지속 가능성을 실현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환경 보호를 위한 지속 가능한 재료, 생산 과정

지속 가능한 패션은 '환경에 부담을 주는 소재'와 '생산 과정을 최소화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해 재생 소재와 유기농 소재의 사용, 독성이 없는 염료의 사용 그리고 에너지 효율적인 생산 시스템의 도입 등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더해, 물 사용량 감소와 폐수 처리 등의 노력을 통해 물 관리에 대한 중요성도 강조하고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패션을 추구하며 사용하는 재료는 다양합니다. 화학 비료와 농약을 사용하지 않은 유기농 방식으로 재배된 소재인 유기농 면, 유기농 캐시미어 등의 유기농 소재, 재생 폴리에스터, Tencel 등의 재생 섬유, 그리고 파이널레더(Final Leather), 알칸타라(Alcantara), 피네스트레스(Finestres) 등의 식물성 가죽 대안이 있습니다.

또한, 생산 과정에서도 지속 가능한 방식이 적용됩니다. 제조 과정에서 물 소모를 최소화하기 위해 고압 워시, 물 순환 시스템, 물 재활용 시설 등을 도입하고, 생산 과정에서 에너지를 절약하기 위해 LED 조명, 효율적인 기계 장비 사용, 태양열 발전 시스템 등을 도입합니다. 또한, 환경에 해로운 화학 물질을 최소화하고, 친환경적인 염료 및 색소를 사용하며, 제조 과정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을 최소화하고, 재활용 및 재사용을 적극적으로 실시합니다.


2. 윤리적인 생산 조건과 노동자의 권리 보호

노동자의 권리와 안전한 작업 환경을 보장하기 위한 변화도 많아졌습니다. 안전한 작업 환경, 공정한 임금, 근로시간 준수 등을 강조하여 노동자들의 생활과 권리를 존중하는 패션 브랜드가 늘고 있습니다. 또한, 공정무역 인증과 윤리적인 공급망 구축을 통해 원료의 윤리성을 확인합니다.

좋은 예시가 있습니다. Everlane은 미국의 패션 브랜드로, 2010년에 설립된 비즈니스 캐주얼 의류 및 액세서리를 전문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Everlane은 "래디컬 투명성"을 강조하며 소비자에게 제품의 제작과 가격 형성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습니다. 이는 소비자들에게 제품에 대한 정보를 더 많이 제공하고 브랜드의 윤리적인 가치를 강조하는 방식입니다. 공장과 제조업체와의 직접적인 관계를 유지하며, 일부 제품은 지속가능한 소재와 환경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하는 제조 방법을 사용하여 생산됩니다. 또한 브랜드는 공정 무역을 중시하며 노동자의 권리와 안전을 존중하고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Everlane은 투명성과 윤리적 가치를 강조하는 패션 브랜드로, 현대적이고 실용적인 제품을 제공합니다. 그들의 제조 방식과 소비자와의 소통 방식에서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제는 친숙한 브랜드인 ’Patagonia'도 노동자의 안전을 위해 고객에게 제품 수리 및 재사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작업 환경 개선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노동자들과의 긴밀한 파트너십을 유지하고 있답니다.

단순히 제품의 환경적인 영향을 넘어서 노동자 권리 보호 그리고 안전한 생산 조건을 중시하는 패션 산업의 변화입니다. 지속 가능한 패션 브랜드들은 생산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공정한 임금을 제공하며 근로 시간을 적정하게 유지하는 노력을 기울입니다. 이를 통해 노동자들의 경제적 안정과 일-가정 균형을 도모하고, 근로자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노동자들의 안전을 위해 작업장의 위생과 안전 기준을 준수하며, 적절한 작업 도구와 보호 장비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조치는 사고와 질병의 예방을 돕고, 노동자들의 건강과 안녕을 보장합니다. 공정무역 인증을 받거나 윤리적인 공급망을 구축하여 재료의 윤리성과 노동자들의 권리 보호를 강조합니다. 이를 통해 환경 친화적인 재료뿐만 아니라 노동 조건을 고려한 제품을 제공하며, 소비자들에게 신뢰와 투명성을 전달합니다.

윤리적인 생산 조건과 노동자의 권리 보호는 지속 가능한 패션의 핵심 가치로서 패션 산업 내에서 점점 더 중요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패션 산업의 변화와 함께 노동자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며, 더욱 지속 가능한 패션 산업을 실현하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3. 소비자의 역할과 지속 가능한 패션의 가치 형성

소비자의 인식과 선택에도 큰 영향력을 가집니다. 소비자들은 제품의 지속 가능성, 윤리적 가치, 재활용 가능성 등을 고려한 소비를 촉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빈티지 제품의 재이용과 의류 재활용을 장려하는 프로그램과 서비스도 많은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자신의 소비 선택이 패션 산업과 환경,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해 더욱 생각하는 추세입니다. 이는 지속 가능한 패션의 가치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소지속 가능한 패션 브랜드들의 성장은 소비자들의 수요 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패션 브랜드 'Reformation'은 지속 가능한 소재와 생산 방법을 적용한 제품을 출시하며, 이를 통해 소비자들의 환경 및 노동 조건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선택과 소비패턴 변화는 패션 산업에 지속 가능한 가치를 더욱 중요시하도록 이끕니다. 소비자들은 단순한 소비자로서의 역할을 넘어서 국제적인 움직임에 참여하여 지속 가능한 패션의 가치를 형성합니다. 다양한 지속 가능한 패션 단체와 운동에 참여하고, 소비자들끼리 협력하여 브랜드에 대한 요구 사항을 전달하고 변화를 이끌어냅니다. 

예를 들어, "Fashion Revolution"은 소비자들이 브랜드에 "Who Made My Clothes?"라는 질문을 던지며, 생산 과정의 투명성을 촉구하는 운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2013년 발생한 ‘라나 플라자 팩토리 붕괴 사고’를 계기로 시작되었습니다. 이 사고는 방글라데시의 의류 공장에서 발생한 것으로, 많은 노동자들이 사망하거나 부상을 입었으며, 패션 산업의 어두운 면을 드러내었습니다. 패션 산업의 불투명성과 노동 조건, 환경 파괴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브랜드와 소비자, 정부, 제조업체 등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 간의 협력을 촉진합니다. 소비자들에게 그들이 구매한 의류의 제작 과정과 생산자들에 대한 정보를 요구하는 것 입니다. 또한 Fashion Revolution 주간인 4월 24일부터 4월 30일까지는 전세계적으로 "패션 혁명 주간"으로 지정되어 다양한 이벤트와 캠페인이 개최됩니다. 패션 산업의 브랜드, 제조업체, 정부, 소비자들에게 패션의 인간성과 지속 가능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책임을 부여하고, 더 공정하고 지속 가능한 패션 산업을 위한 변화를 이끌고자 합니다. 이 운동은 패션 산업이 사회적, 환경적으로 지속 가능한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소비자의 역할과 참여는 지속 가능한 패션의 가치 형성에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소비자들의 선택과 소비패턴 변화, 브랜드와의 상호작용, 소셜미디어와 온라인 커뮤니티, 그리고 국제적인 움직임과 협력은 패션 산업을 변화시키고 지속 가능한 패션의 가치를 높이는 데 중요한 동력이 됩니다. 소비자들의 지속 가능한 패션에 대한 관심과 힘은 패션 산업의 변화를 가속화시키며, 브랜드들에게 지속 가능한 가치를 추구하도록 격려하고, 지속 가능한 패션의 미래를 형성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앞서 살펴본 내용을 통해 패션 영역의 지속가능을 위한 패션 산업의 노력과 구조, 사례를 살펴보았습니다. 이제 지속 가능한 패션은 패션 산업의 미래를 이끄는 중요한 움직임입니다. 이는 돌이킬 수 없는 변화입니다. 환경 보호와 사회적 책임을 고려한 재료사용 그리고 생산, 노동자의 권리 보호, 소비자의 선택 등 다양한 요소들이 지속 가능한 패션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 함께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제 개념을 배웠으니 자신의 관심과 역할을 바탕으로 지속 가능한 패션에 대해 더욱 깊이 알아가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지속가능한 패션의 시작은 개인으로부터 시작됩니다.